티스토리 뷰



건축 시각화를 할 때에 주로 먼저 보게 되는 것은 평면도이다. 평면도는 벡터(Vector)기반의 드로잉 툴(Autodesk AutoCad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진다. 따라서 대게 PDF로 주고 받게 된다. JPG와 같은 Bitmap방식의 이미지로 있다면, 반드시! Vector기반의 파일은 있다. 그 누구도 (혹시 있을지 모르지만) 건축 도면을 Bitmap 방식으로 먼저 제작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블렌더(Blender)에서 평면도의 외벽을 그릴 때 어떻게 하는 것이 빠를까. 블렌더 내에서 점(Vertex)을 최초 하나 그린 후에 그 점을 연장하여(수치를 입력하여) 그리는 방법이 있고, 아니면 육면체 상자(Box)를 하나 만든 후에 그것의 면을 늘려서 배치하는 방식 등이 있을 것이다. 그렇게 제작하면 시간이 오래걸린다. 필자는 여러 방법 중 가장 익숙하다고 느끼는 방식을 생각해보았다.


  1. 평면도 PDF를 Adobe Illustrator로 불러온다. (물론 다른 벡터이미지 편집 툴을 사용해도 된다.)
  2. 불러온 PDF를 회색으로 만든 후에 해당 레이어를 편집 할 수 없게 잠근다.
  3. 사각형 도구(Rectangle) 툴을 사용하여 외벽을 따라 그린다.
  4. 여러개의 그려진 사각형(Rectangle) 들을 하나로 합친다.(패스파인더의 합치기 기능 사용)
  5. 하나로 합쳐진 외벽 이미지를 새로운 Artboard에 구성한다.
  6. 이미지를 SVG파일로 Export한다.
  7. 블렌더에서 SVG파일을 불러들인다.(SVG importer Addon 필요)
  8. 불러들인 Vector를 사이즈(Scale)를 실제 도면과 맞춘다.
  9. Vector 드로잉을 Mesh로 바꾼다.
  10. Mesh의 Face를 한번의 기능으로 정리한다.
  11. Extrude를 사용하여 벽면을 만든다.

11단계의 다소 길어보이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매우 정확하고 간단하게 불러들일 수 있다. 물론 위와 같은 단계를 한 번에 건너뛸 수 있는 방법은 있다. 그것은 Autocad파일을 직접 블렌더에 불러들이는 것이다. 하지만,  원본 파일은 대체로 얻기 힘들다. 원본 파일을 구했으면 위의 7단계부터 시작(단, SVG가 아닌, 도면 파일의 종류를 불러들인다)하면 된다.


자, 이제 위의 단계를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1 PDF를 Illustrator로 불러온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Ctrl + O 를 누르거나 File-Open 에서 PDF를 직접 찾아 연다. 파일을 연 후에는 추후에 편집을 할 수 있도록 반드시 먼저 Save As(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서 AI 확장자 혹은 다른 벡터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해당 확장자로 저장한다.


2 불러온 PDF를 회색으로 만든 후에 해당 레이어를 편집 할 수 없게 잠근다.

도면이 대지(Artboard)에 생기면 도면은 면으로 된 것과 선으로 된 것이 있기 때문에 모두 면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Ctrl + A로 모든 이미지를 선택한 후에 아래화면과 같이 모든 선(Stroke)을 면(Fill)로 만들어야 한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는 기능은 선을 면으로 만드는 기능이다. 그리고 나서 Stroke의 색상은 제거하고 Fill 색상만 회색으로 채운다. 물론 회색이 아닌 다른 색상으로 해도 된다. 회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저 바닥에 깔려 트레이싱을 하기에 좋은 색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 처럼 레이어를 새로 만들고, 회색으로 만든 이미지가 있는 레이어는 잠근다(Lock).  이제 새롭게 만든 레이어에서 외벽을 딸 준비가 되었다.



3  사각형 도구(Rectangle) 툴을 사용하여 외벽을 따라 그린다.

외벽을 따라 그리는 것은 다소 지겹지만, 금방 끝낼 수 있다. 툴의 Snap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그릴 곳이 바닥에 깔린 라인에 알아서 달라붙기 때문이다. 사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한 점을 선택하고 두 번째 점을 드래그 하여 사선으로 만들면 사각형이 만들어진다.  아래 이미지 1번처럼 건물 외벽의 끝에 커서를 두면 X 모양이 나타나며 패스(path)란 표현이 나타난다. 그 때 클릭하면 해당 패스에 붙어 그리기 시작한다. 2번 이미지처럼 외벽의 맞은편으로 커서를 드래그 한 후에 마우스 버튼을 뗀다. 혹시나 스냅이 잘 되지 않는다면, 이미지를 좀 더 확대하면 더 잘 인식이 된다. 대충 그려놓고 3번과 같은 상하좌우 포인터를 움직여서 딱 붙게 만드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4 여러개의 그려진 사각형(Rectangle) 들을 하나로 합친다.(패스파인더의 합치기 기능 사용)

다 그렸으면 아마 여러개의 사각형들로 이루어진 외벽이 완성되었을 것이다. 이제 아래 그림처럼 합치기(merge) 기능을 사용해서 모든 사각형을 하나로 연결된 이미지로 만들어야 한다. 만약 하나로 잘 합쳐지지 않는다면 여러개의 사각형이 하나라도 면이 다른 면과 완전히 떨어지지 않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외벽면을 딸 때(트레이싱) 사각형들이 서로 포개지게(겹쳐지게) 따면 좋다.



5 하나로 합쳐진 외벽 이미지를 새로운 Artboard에 구성한다.

밑에 깔린 도면을 지우고 현재 파일에는 하나로 합쳐진 외벽 이미지만 있게 한다면, 그대로 다음 단계로 진행해도 된다. 이것은 단지 외벽을 딴 이미지만을 SVG로 내보내기 위함이다.


6 이미지를 SVG파일로 Export한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듯, File - Export 를 선택하면 내보내기 파일 확장자를 선택할 수 있는데, SVG(Scalable Vector Grahpic)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아래 오른쪽 이미지 처럼 옵션이 나오는데, 대체로 아래 화면처럼 구성하면 된다. 이것저것 다른 옵션으로 실험해 보는 것도 좋다.



7 블렌더에서 SVG파일을 불러들인다.(SVG importer Addon 필요)

이제 블렌더로 와서 File- User Preference 메뉴를 선택한 후에, Addon 탭으로 가서 Search 창에 'SVG'라고 치면 해당 Addon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에드온은 블렌더 2.79에서(아마 그 전 버전에서도) 기본적으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추가 에드온들은 다운로드한 파일을 선택해서 설치하기도 한다.



그리고 File-Import-SVG 로 아래 이미지처럼 따 두었던 외벽을 불러온다.



8 불러들인 Vector를 사이즈(Scale)를 실제 도면과 맞춘다.


외벽이 3D 공간에 배치가 되면 일단 연결되지 않은 외벽들은 각기 개별적인 오브젝트로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A키를 눌러서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그리고 Ctrl + J를 눌러서 하나의 오브젝트로 만든다.  아래의 그림처럼 N키를 눌러 나오는 화면의 오른쪽 패널을 보면 Transform 부분에 Dimension을 통해서 이 오브젝트의 크기를 알 수 있다. 만약 크기의 단위가 미터로 나오지 않는다면 Scene - Unit 의 설정을 Meters로 설정하면 나타난다. 현재 1.11미터로 나오는데 외벽의 좌측과 우측의 끝 사이의 길이가 15.35미터라면 15.35 를 1.11로 나눈 값 만큼 Scale을 키우면 된다. 그 값은 13.8288288 이다.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S키를 누르고 13.8288288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정확히 15.35미터의 크기로 커진다. 이제 외벽들을 실제 사이즈로 만들었다.



9 Vector 드로잉을 Mesh로 바꾼다.

현재의 외벽은 단지 점과 선으로 된 것이다. 따라서 이것을 Mesh로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간단히 Alt + C 를 사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하면 된다.



10 Mesh의 Face를 한번의 기능으로 정리한다.

Mesh로 만들어진 외벽은 Tab키를 눌러 Edit Mode로 들어가면 아래 그림의 왼쪽처럼 Face(면)에 많은 Edge(선)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아래 그림의 오른쪽처럼 만들어야 한다.



아래는 면에 복잡하게 얽힌 선들을 정리하는 기능이다.



11 Extrude를 사용하여 벽면을 만든다.

자 이제 마지막 단계이다!  정리된 Face를 Extrude시켜 벽면의 높이만큼 올리면 된다. Ctrl + Tab을 눌러 Face 모드를 선택하고 A키를 눌러 모든 면을 선택한다. 그 다음 E키를 눌러 높이 값을 숫자로 입력(미터 단위)하면 해당 높이 만큼 벽이 생긴다. 그리고 Material이 Illustrator에서 작업했던 면의 색상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해당 Material을 제거하면 아래와 같은 최종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042-935-2632

sales@meshmason.co.k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