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케치팹 스토어(Sketchfab Store)가  2018년 1월 17일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물론 아직까지는 베타로 운영되고 있다.


스케치팹은 대략 6년전에 웹에서 3D 컨텐츠를 검색하고 둘러볼 수 있게 만든 서비스이다. 그리고 VR 기기의 대중화로 VR/AR로도 3D 컨텐츠를 쉽고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모델을 둘러보고 또 모델의 와이어프레임으로 폴리곤의 형태를 살펴볼 수 있으며, 노멀 및 베이스 컬러의 적용 등의 상세한 모델링 정보도 분석해볼 수 있다.


더군다나 요즘은 대부분의 컨텐츠들이 2D 보다는 3D로 만들어지는 추세이다 보니, 그 활용도나 3D 컨텐츠의 수요 및 공급도 이전 보다는 훨씬 활성화되고 있는 편이다.


그 추세에 맞추어 필자도 3D 에셋을 제작하는 사람으로서, 이에 대한 관심을 게흘리 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 그리고 스케치팹 스토어가 베타를 시작할 때 신청하였다.


신청 후 처음엔 판매자로서 보류 상태의 이메일을 받았으나, 얼마전 다시 판매가 가능하다는 이메일을 받았다.

판매자로서 지원할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다. (스케치팹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 발췌)

  1. 스케치팹 계정에 자신이 등록한 모델이 10개 이상 있어야 한다.(필자는 9개)
  2. 모델/텍스처/에니메이션의 소유자는 자신이어야 한다.
  3. 미리 보기, 제목, 설명 등은 정확히 반영되어야 한다.
  4. UV맵핑은 제대로 짜여져야 한다.(이것은 UV를 이상하게 짜서 재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을 말한다.)
  5. 토폴로지(폴리곤 즉, 쿼드와 트라이엥글로 짜여진 메쉬 구조)가 깔끔해야 한다.
  6. 3D 프린터로 출력할 용도의 모델은 3D 프린터로 출력할 때 문제가 없는 구조여야 한다.

위 와 같은 조건을 갖고 있으면 페이팔 비즈니스 계정을 가입하여야 한다.





 

페이팔 비즈니스 계정은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당연히 일정 수수료를 사용료로 지불하며 자신의 입출금 계정을 갖을 수 있다.

판매 방식은 아래와 같다.

  1. 기존 방식대로 모델링을 업로드하여 설정한다.
  2. 스케치팹 판매자로 등록된 사람은 모델링 다운로드 설정에서 가격을 정할 수 있다.
  3. 기존과는 다르게 압축파일로 모델링과 텍스쳐를 추가로 업로드 해야 한다.
  4. 누군가가 자신의 모델을 구입하게 되면 페이팔 계정으로 돈이 들어온다.(즉시, 수수료를 떼고)

주의해야 할 점들이 몇 가지가 있다.

  1. 당연히 모든 저작물은 다른 저작물의 복제품 등이어서 저작권을 침해하여서는 안된다.
  2. 카테고리 설정을 할 때 검색이 더 잘 되게 하기 위해서 관련없는 카테고리를 지정하여서는 안된다.
  3. 다른 곳에서 판매해도 좋다.(이 말은 스케치팹의 임베드 및 링크 공유로 판매하기를 권장한다는 의미이다.)
  4. 스케치팹에서 할인 행사를 한다고 해도, 당신의 수입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원래 가격을 보상받는 다는 의미)

이상 3D 모델링을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은 스케치팹의 시장에도 손을 뻗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042-935-2632

sales@meshmason.co.k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