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ritings/Opinion

구글 검색 그 효율적 방법들

메쉬메이슨 2018. 5. 17. 10:55



국내의 대표적인 검색엔진에서 원하는 검색 결과를 제대로 얻을 수 없을 때, 대체로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구글 검색을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구글 검색어를 입력한 후 나타나는 검색 결과 탭을 활용한다.


탭을 활용하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 같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일단 눈여겨 봐야 할 것은 검색 결과가 약 6백 30만여개 나왔다는 사실입니다. 검색자는 이 모든 결과물의 목록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탭을 활용하여 컨텐츠의 속성이나 분류로 검색 결과를 좀 더 상세하게 들여다 봐야 합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의 갯수가 이렇게나 많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검색자가 입력한 검색어를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해야 할 필요를 느껴야 할 것입니다.


먼저, '아름다운' 이라는 의미는 매우 주관적인 의미입니다. 그래서 검색자는 아름다운 꽃을 찾고 싶은데 어떤 꽃이 아름다운지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아마도 이러한 검색어 보다는 '대표적인 꽃', '계절별 대표 꽃', '꽃 목록' 등으로 누군가가 꽃과 관련된 리스트를 만들어 놓은 게시글을 찾는 것이 더 우선된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꽃의 경우에는 '글(텍스트)'로는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미지 탭을 통해서 검색자가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는 꽃의 이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옴표(" ")를 사용한다.

구글 검색창에 '아름다운 꽃'을 입력했을 때, 구글 검색엔진은 '아름다운'과 '꽃'의 단어가 있는 즉, '아름다운'만 있을 수도 있고, '꽃'만 있을 수도 있는 혹은 둘 다 있지만 '꽃'과 '아름다운'의 순서는 상관없는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런 경우에 따옴표를 입력하면 '아름다운 꽃'의 검색어의 각 단어의 순서와 띄어쓰기까지 일치하는 검색 결과를 찾아줍니다.


예) "아름다운 꽃"



 

하이픈, 흔한 말로 빼기(-)를 사용한다.

우리가 검색하는 단어는 중의적인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를 검색할 경우에 우리말의 '배'는 일반적으로 물이나 바다 위에 떠 다니는 것을 생각할 수도 있고, 과일이나 우리 신체의 부분을 설명하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 의미를 검색엔진에 명확하게 전달해줘야 합니다. '배'를 검색할 때, 과일은 제외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해야 합니다.


예) 배 -과일


하이픈 뒤에 사용하는 단어는 제외하는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예) 배 -과일 -음료 -먹는 -채소 -음식


위의 예처럼 하이픈을 추가적으로 넣게 되면 점차적으로 과일의 '배'가 이미지 검색에서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 배 -과일 -음료 -먹는 -채소 -음식 바다


여기에 위의 예와 같이 '바다'를 추가적으로 입력해주면 먹는 '배'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결과를 보게 됩니다. 즉 바다위에 떠다니는 '배' 만을 보게 되는 것이지요.

 



특정 사이트 내에서만 검색한다.

검색어에 site:사이트주소 를 사용하면 입력한 사이트 내의 관련 검색결과만을 보여줍니다.


예) 배 -과일 -음료 -먹는 -채소 -음식 바다 site:pinterest.com


위와 같이 검색하면 핀터레스트에 있는 '배'를 검색하게 됩니다.

 



특정 도메인과 연결되어 있는 것들만 검색한다.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된 것들만 검색해야겠다고 생각한다면 아래의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예) 배 -과일 -음료 -먹는 -채소 -음식 바다 link:naver.com


위와 같이 입력하면 '배'를 찾는데 있어서 naver.com 주소와 링크되어 있는 결과물들을 찾아줍니다. 이를테면 blog.naver.com이라던지 tv.naver.com  이라던지  news.naver.com 같은 것들입니다. 만약 다른 사이트의 결과가 가져와 진다면 특정 이미지가 naver.com 주소와 관련된 것들일 것입니다. 필자는 검색해보니 주로 네이버 블로그의 결과물들이 나오게 됩니다.


위의 <특정 사이트 내에서만 검색한다>와 같이 혼용한다면, 특정 사이트 내에 있는 특정 도메인의 미디어와 링크된 결과물들만 찾아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별표(*)를 사용한다.

검색어에 * 를 넣으면 *는 쉽게 말해 빈칸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예를 봅시다.


예) "당신을 * 합니다"


위와 같이 넣으면 일단 따옴표를 넣었기 때문에 순서가 고정됩니다. 그리고 * (별표)가 사용되어서 검색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당신을 응원합니다.

당신을 초대합니다.


등등 '당신을'과 '합니다' 사이에 무엇인가가 들어있는 결과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예) "당신을 * * 합니다"


위와 같이 검색하면 '당신을 무척 좋아합니다'와 같은 특정 단어가 하나 더 추가된 결과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연관된 단어나 사이트를 검색한다.

예) related:특정 단어나 사이트

예) related:김동률


위와 같이 검색하면 '김동률' 자체의 제목이나 키워드에 의한 검색 결과가 아닌, 페이지에 인용된 '김동률'에 대한 결과물을 우선적으로 찾아줍니다.  그리고 사이트 URL일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의 내용이 아닌 해당 사이트와 관련된 것들이 나오게 됩니다.

 



숫자의 특정 범위를 선택한다.

예) 갤럭시 2..5


위와 같이 특정 숫자에 마침표를 두개 연달아 붙이고 다시 특정 숫자를 넣으면 2에서 5라는 의미가 됩니다.


예) "갤럭시 2..5"


여기에 위와 같이 따옴표를 붙이면 "갤럭시 2" "갤럭시 3" "갤럭시 4" "갤럭시 5" 로 검색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갤럭시 2에서 5까지의 키워드가 붙은 것들만 찾게 됩니다.

 



특정 파일 포멧을 찾는다.

파워포인트 템플릿이나 엑셀 양식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예) 검색어 filetype:pptx

예) "보고서" filetype:pptx


위의 내용을 입력하면 '보고서'라는 단어가 반드시 들어간 파워포인트 파일이 연결된 페이지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상 간단하게나마 구글 검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특정 방식 하나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다소 검색어가 길어지더라도 보다 정확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 위의 내용들을 조합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저 단어의 나열을 사용하게 된다면 수십만개의 결과물에서 누구나 검색할 수 있는 표면적인 것들만을 보게 될 것입니다. 특정 검색어에 검색 결과가 수십만개가 나온다면 위에 내용을 하나씩 더해 가면서 검색 결과의 갯수를 줄여나가면 좀 더 원하는 것들을 찾게 될 수 있습니다.

 






042-935-2632

sales@meshmason.co.kr


 



 

메쉬메이슨은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대전, 청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CI/BI와 같이 로고타입 디자인을 하거나 브랜드 컨셉을 제안하며, 책, 포스터, 카달로그, 브로셔, 리플렛, 팜플렛, 현수막, 배너, 명함 등 인쇄 가능한 모든 매체의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PPT 디자인과 데이터 시각화 작업을 하며, 웹사이트 디자인 및 개발을 합니다. 3D 모델링 및 건축 시각화(ISO, 입면도, 투시도 등) 작업도 하며, 가상현실 앱 개발도 합니다. 모바일 UI/UX 디자인 및 뉴미디어 아트 관련 작업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